마케팅과 영업의 차이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 윤주철 편집
마케팅 여러분들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먼저 사전에 기재되어 있는 마케팅의 뜻 입니다.
많은 분들이 영업과 마케팅의뜻을 오해하곤 하시는데요 영업과 마케팅의 뜻은 엄연히 다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충족시킴으로써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입니다.
반면 영업은 무엇일까요?
영업이란 말 그대로 가치를 창출하여 그것을 고객에게 보여주고 나의 상품을 "판매" 하는 것을 영업이라고 합니다 물론 마케팅안에 영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케팅은 판매나 홍보 보다도 더욱더 큰 활동을 일컫는 단어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소상공인분들께서 고객의 변화를 따라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고객의 변화에 따라서 우리도 변화하고 고객보다 앞서나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Needs) 고객이 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Want)알아야합니다.
많은 분들이 Need와 Want의 차이점을 물으시곤 합니다.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필요로 한다와 원한다의 차이점...그것은 바로 생리적인 것과 그것이 아닌 것입니다.
예를들면 고객이 사진을 걸려고 벽을 뚫고 싶은데 드릴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드릴에 대한 고객의 Need입니다. 하지만 그 드릴이 아이들이 사용 못하도록 안전했으면 좋겠고 또 전기료도 절감되는 그런 구체적인 기능들을 원합니다 그것이 바로 Want인 것입니다.
이해가 잘되셨습니까?
또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엄마가 아이를 키우는데 기저귀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엄마는 기저귀에 대한 Need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그 기저귀가 아이피부에도 좋고 방수도 잘되는 것을 원합니다 그것 또한 기능을 원하는 엄마의 Want 인 것이죠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이처럼 Need와 Want의 차이점은 이렇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소상공인분들도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앞서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 고객이 도대체 어떠한 상품을 필요로 하고 있는가 Needs파악, 즉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효과적이고 또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구축하여 실행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제 마케팅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Needs)과 원하는 것(Want)을 먼저 알아야 한다는 것이 어떤 이유에서 인지 이해 하셨나요?
[출처 : 소상공인협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