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필수 검토사항▶
1. 표지와 표제 페이지
․ 계획명,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일자
2. 요약
․ 사업계획서 작성이 완성된 후 아래사항을 요약, 작성한다.
․ 회사의 현재상황
․ 생산과 서비스
․ 자금조달의 방법
․ 예상 융자(부채) 총액
․ 투자자 배당이익
3. 목차
․ 계획서 각 부분 목록을 작성하고 페이지를 표시한다.
4. 사업개요
․ 사업, 생산, 서비스에 대한 일반적 설명
․ 동종업체 배경 - 현상황과 미래추세
․ 회사의 역사와 배경
․ 사업목적 잠재적 사업 가능성과 사업 전환점(만약 있다면)
․ 생산과 서비스의 독창성
․ 경쟁의 잠재적 강점 : 특별한 기술, 특허권, 판권, 상표, 판로의 이점
5. 마케팅
1) 연구와 분석
․ 목표시장(고객) :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잠정고객들의 견해 (고객의견 요약 첨부)
․ 시장크기 : 잠재적 시장도 포함
․ 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주 요인
: 동종업종 분석 및 시장추세, 사회․경제적추세, 정부정책, 연구변화 등 자료
․과거의 시장경향 검토 : 과거와 현재의 차이 비교
․판매전략
․ 경쟁분석
- 가격, 서비스, 개런티, 소비자부가가치, 기타 적합한 요인들에 기초를 두고 경쟁상품의 강․약점 평가
- 경쟁기업 검토
: 시장점유, 판매, 분배, 생산능력
(각 경쟁의 이익추세와 가능성에 주목해야 함)
질, 가격면의 시장 주도업체 분석, 성장기업과 쇠퇴기업 분석, 신규개업사와 파산 기업에 대한 정보(만약 있다면)
․ 고객 구매 결정의 기초가 되는 시장점유율 평가
- 가격, 질, 서비스, 판매접촉, 또 이들 요소의 결합등을 기초로 함.
2) 마케팅 계획
․ 시장전략 : 판매와 분배
․ 가격경쟁
- 가격책정 전략을 검토(보급가, 잠식가, 시장가 ···)
- 주요 경쟁사와 가격비교
- 중간상인이나 대리점 이윤 폭(공급비용, 개발비, 설치비 고려···)
․ 광고와 선전
- 초기 집중적 판매 노력의 대상이 될 고객그룹
- 추후 판매 대상이 될 고객그룹
- 고객과의 접촉방법, 관계개선방안
- 고객응대를 향상시킬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새로운 마케팅개념(만약 있다면)
- 상품소개지역(전국, 일부지방 등 ···)
- 계절별 판매의 변동이 존재한다면 그에 대한 대응방안
6. 연구개발(R/D)과 계획설계
․ 연구개발과 계획설계 : 비용과 시간을 고려한다.
․ 비용구조
․ 연구자원 필요성
․ 기술적 연구결과
7. 제조
․ 위치분석 : 노동력 공급가능성, 임금비율, 원자재 공급․운송, 지지도, 지역적 요구, 조합 등
․ 생산설비
․ 제조비 : 원가분석(일단 직접 원가방식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
8. 관리
․ 조직도
․ 관리자와 핵심조직인(그들의 직위, 능력, 업무 ···)
․ 총 관리자의 경험과 노하우
․ 외부 컨설턴트와 조언자의 필요성(만약 있다면)
9. 잠정 리스크 예측 및 대응방안
․ 잠재적 문제
예) 바람직하지 못한 동종업체들의 성향
예상하지 않았던 새로운 경쟁사
․ 리스크와 방해요인 (사업을 전개하는 동안 예상되는 것들)
․ 갑작스러운 시장침체, 시장계획의 오류 가능성, 판매계획이 성취되지 못함, 관리상의 부작용, 경쟁사들의 가격경쟁 심화
10. 자금계획
․ 필요자금예상
- 예상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향후 3년)
- 현금유동성(CASH FLOW)
- 손익분기점 분석(제조비 부문의 원가분석을 기초로 함)
- 비용분석(변동비, 고정비 - 단기와 장기로 나누어)
11. 운영스케쥴
․ 실시시기, 목적, 예상결과
․ 최종 완료기한과 시간표
12. 부록
․ 관리팀으로 선정될 인재들에 관한 이력서(요약) 또는 채용기준
․ 차트, 그래프 첨부
․ 관련 법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