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후기는 나의 힘!!
이제는 너무나도 많은 상품들 어딜가나 똑같은 기능을 가진 상품들은 넘쳐납니다.
그만큼 이제는 소비자들도 굳이 내 상품이 아닌 다른 업체의 상품을 구매해도 아쉬울 것이 없습니다.
항상 마케팅전략에서의 중요 요점은 차별화였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고객보다 앞선 우리의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펼처서 고객의 니즈를 채워주자!!"
정말 중요한 요점인데요. 그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속에서도 정말 중요한 마케팅전략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고객의 후기인데요 TV에서 종종 성공한 기업들의 성공사례를 방영합니다.
저는 항상 그러한 성공사례를 시청하면서 그 안에 숨어있는 마케팅전략이 무엇일까 생각합니다. "과연 저기업은 어떤 마케팅전략을 이용해 매출이 오르게 되었을까?"
역시 여러가지 차별화된 전략이 있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언제나 항상 숨어있는 비장의 무기들은 "고객의 후기" 였습니다.
나 자신이 나의 상품을 신규 고객에게 100번이상 설명하는것 보다 나의 상품을 직접 사용해본 고객의 1번의 진심이담긴 후기가 새로운 신규고객에게는 믿음을주고 나의 상품에 가치가 올라가는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우리도 상품을 판매하기전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입니다.
만약 아기 분유병을 구매하려고 보는데 후기가 몇없는 상품을 구매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정말 후기가 빡빡히 적혀있는 상품을 구매하시겠습니까? 물론 고객에게 후기를 억지로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옵니다. 원하지 않는 후기라 역시 진심이 담겨있지는 않겠죠
고객에게서 진정으로 우러러 나오는 후기를 받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전략은 기본바탕이 있어야하며 역시 고객이 원하는 니즈파악을 해야하는 것 입니다. 니즈파악은 어렵지 않습니다.
내가 고객에 입장에 있어 생각해보고, 시장조사를 다니며 사소한 문의라도 고객의 소리라면 정성스럽고 나의 상품의 이점과 단점 등 고객의 소리를 들어보는 등 여러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친절은 기본 방침이 되야겠죠
이처럼 소상공인여러분 고객의 후기는 한줄, 한마디라도 우리에게는 힘이되고 나의 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에게는 믿음을 줄수있는 정말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고객에게 감동을 주어서 고객의 소리를 하나둘 모아두는 것이 어떨까요?
[출처 : 소상공인 마케팅협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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